HOME 홍보마당 언론보도
2016-07-24
[아시아투데이]인천시, 똑똑한 물관리 아이콘 ‘SWG통합운영센터’ 가동
인천시, 똑똑한 물관리 아이콘 ‘SWG통합운영센터’ 가동
원격제어 및 기후변화 감응 대처...실시간 상황관리 및 양방향 서비스 제공
인천/아시아투데이 박은영 기자 = 인천지역의 물 이용 효율성을 높이고 도서지역의 물 문제를 해결할 스마트워터그리드 통합운영센터가 본격 가동됐다.

인천시와 스마트워터그리드 연구단은 21일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스마트워터그리드(이하 SWG) 통합운영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인천시와 SWG 연구단은 지난 4년 여에 걸쳐 개발해 온 첨단기술들을 상용화하기 위해 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해 ‘물 복지, 물 안보, 물 효율’이라는 개념으로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SWG 기술은 기존의 물 관리 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를 융합해 고효율의 물 관리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는 차세대 지능형 물 관리 기술이다.
자세히보기 CLICK
 

이번에 개소한 SWG통합운영센터는 데모플랜트 세부사업을 하나로 묶어 관리·제어하는 곳으로, 물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으로 구성해 SWG 데모플랜트의 브레인 기능을 하게 된다. 

SWG통합운영센터는 세계 최초로 개발해 대청도에 설치·운영 중인 ‘하이브리드형 SWG 이동식 물생산 설비(100t/일 규모)’를 2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감시·제어하게 된다.

또한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라 강우량 예측을 통해 대청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수자원을 선택하고, 수원의 상태에 따라 최적 처리공정을 적용해 안정적이고 경제적 운전을 가능하게 만든다.  

이와 함께 대청도 독거노인 가정에 설치된 AMI(10개소)의 물 이용정보를 사회복지시스템과 연동해 독거노인에 대한 생활안전을 체크하는 물 복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영종도 운서지구 640개 스마트 수도 미터에서 들어오는 사용정보와 공급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누수상황을 진단하게 된다. 

또 압력계와 연동된 관로 파손 등 비상대응프로그램, 광학식 수질센서 등을 통한 품질관리 기능도 수행하게 된다. 

이 밖에 수집되는 모든 실시간 데이터는 SWG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되며 △사용자의 물 사용 패턴분석 △실시간 요금 △기간별 요금체크 △통합운영프로그램과 연계돼 있는 민원게시판을 통한 양방향 소통도 가능케 해 질 높은 공급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염경택 SWG 연구단장은 “이번사업이 범용성으로 개발돼 다양한 환경에 부합해 적용할 수 있도록 돼 있는 만큼 물 생산과 운영, 효율적 관리에 큰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러한 기술이 국내·외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국제뉴스]인천시, 'SWG통합운영센터' 가동 본격화
[이뉴스투데이]인천시 스마트워터그리드 통합운영센터 개소